e마을학교란?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지원을 위한 마을네트워크 e음과 ‘마을에서 행복한 삶을 잇다’는 비젼을 수행하는 마을학교 사업을 함께 일컫는 확장형 의미를 부르는 말입니다.

1. 'e음' 이란?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지원을 위한 마을네트워크 ‘e음’은 2020년 여성가족부 지역사회 청소년 성장지원 모델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올해 사업 2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 사 업 명 :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지원을 위한 마을네트워크 ‘e음’
○ 사업목적
-마을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발판으로 주민참여·청소년참여를 위한 플랫폼 구축
-청소년의 성장 지원을 위해 결정·집행 과정에서 상호협력하고 책임을 지는 거버넌스 형태의 마을 네트워크 구조

○ 사업기간 : 2021년 2월 ~ 11월
○ 사업지역 : 창원시
○ 내용 및 계획

-[성장기반 조성단계 : 2020년 ~ 2021년] 즐거운 마을네트워크 ‘e음’
민·관 협력적 거버넌스 ‘e음; 협의체 구성 및 온·오프라인 공유 플랫폼을 통한 청소년주도 아젠다 발굴과 마을의 역량 개발 지원

-[성장 가시화 단계 : 2022년 ~ 2023년] 행복한 마을네트워크 ‘e음’
청소년 성장지원에 관심 많은 지역주민들의 크고 작은 자생단체 생성·지원

-[안정적 성장 단계 : 2024년 ~ 2025년] 단단한 마을네트워크 ‘e음’
자생단체들의 포괄적 연계로 인한 지속적이고 단단한 마을네트워크 생성

○기대효과
-분절된 자원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내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 대응 가능
-청소년관련 서비스의 중복 및 누락 방지
-지역사회 소속감 및 공동체 의식의 증진
-청소년도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장 마련

2. '마을학교' 란?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속담처럼 한 아이의 꿈을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의 관심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청소년 및 마을 주민들이 지역 밀착 현장형 마을 체험을 통해 진로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아울러 이웃 사촌과 만님의 장이 실현될 수 있으며, 세대와 세대 간의 참 만남을 통해 청소년과 학부모, 지역사회,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 사업목적
– 청소년이 마을에서 직업 체험을 통해 바람직한 지역 가치관과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마을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향상한다.
– 지역사회 : 마을교육공동체 환경 조성
⇒ 지역사회를 이끌어갈 역량있는 인재를 지역사회에서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마을학교 추진과정

○ 마을학교 운영체계

○ 창원시 마을학교 구성 마을 안내
1. 진해지역 : 덕산마을, 여좌마을, 용원마을
2. 창원지역 : 팔용마을, 도계마을
3. 마산지역 : 자산마을, 양덕마을

○ 기대효과
1. 청소년이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2. 청소년이 현장형 진로 체험활동을 통하여 진로설계 역량을 키우고 이를 통한 진로선택 결정할 수 있다.
3. 청소년의 진로체험 활동으로 지역주민과의 활발한 교류로 지역주민과 함께 마을을 같이 이끌어 나갈 수 있다.